언어학부/일본어 학과

일본어 JLPT 자격증을 따기 위해 먼저 해야할 일!

한과 2020. 11. 29. 00:00
728x90

 

 

여러분, 여러분은 언어 자격증을 따기 위해 어떠한 자격증을 준비하시나요?

주로 TOEIC이나 TOPIC, HSK등등을 주로 준비하실텐데요,

 

마찬가지로, 일본과 관련된 직종이나, 일본에서 직장을 구하려고 하시는 국내 분들이 따셔야 하는 자격증이 바로

JLPT

입니다!

 

그리고 최소 JLPT N2가 필요하고, 기본적으로 안정적으로 취업을 원하신다면 JLPT N1 만점을 받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국내 기업에서의 취업으로는 JLPT와 JPT를 같이 따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자! 그럼 JLPT를 따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밟아야 좋을까요?

 

 

1. 기본기 다지기

 

히라가나 익히기

 

여러분, 우리가 태어나서 ㄱㄴㄷ를 먼저 배우듯이 일본어 또한

あいうえお와 같은 히라가나(ひらがな)를 배우게 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언어 표기 방식이자, 이 언어를 완벽하게 익히지 않으면 일본어를 배우는 데에 있어

큰 어려움이 있기에, 꼭 마스터 하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카타카나 익히기

 

우리말은 외래어를 "라디오" "전자레인지" 등, 같은 한글로 표기할 수 있지만

일본에서는 외래어나 일부 단어는 "카타카나"를 이용한 표기법으로 표시합니다.

ex) カキクケコ 등.

 

 

 

자 이제 기본을 익혔다면,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셔야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한 권으로 끝내기" 시리즈를 추천드립니다!

 

 

※ 뒷광고 아님!

 

 

먼저 N4~N3단계부터 쭉 풀어주시면 되는데,

언어지식, 독해, 청해가 있을거에요.

 

그 중에서 언어지식과 독해가 매우 중요한데, 사실 청해같은 경우는 공부하면 들리고, 애니매이션이나 일드등 생활 속에서도 일본어를 접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귀에 익기 마련이고, 가장 분야별 만점을 받기 쉬운 측에 속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소홀히 한다면 금물!)

 

언어지식과 독해를 하면서 꼭 오답노트를 작성하셔야 하는데, 보통 한자나 단어를 몰라서 내용의 이해가 부족해서 틀리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만,

 

그럴 경우에 채점할 때 미리 모르는 단어에 밑줄을 쳐 주고, 그 다음 그 단어에 대해 공부를 하신다면 충분히 실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N3공부에서 N2공부로 넘어가는 타이밍은, N3가 정말 쉽게 느껴진다. 그냥 합격할 것 같다 라고 느껴진다면 넘어오도록 합시다.

 

N2부터는 사실상 일본의 고등교육에 사용되는 언어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외국인인 저희 입장에서는 처음부터 굉장히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각 과정들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부해 나가며, 청해 독해 언어지식을 소홀히 하지 않고, 두루두루 공부하시게 된다면, N2도 충분히 통과할 수 있을 겁니다!

 

단어 외우기.

 

여러분, 단어라는 것은 문장의 기본 요소이자 필수 요소입니다

많은 단어를 조합해 우리는 비로소 언어라는 것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정말 막막하실겁니다.

내가 어떻게 해야 이 수많은 단어들을 다 외울 수 있을까?

 

그래서 제가 여러분께 제시해 드리는 방법은,

청해, 독해, 언어지식 영역으로 소분한 다음

각 청해 단어 20~30개

독해 단어 20~30개

청해 단어 20~30개

회화 단어 20~30개를 각각 본인이 뽑아서

매일 매일 시험을 보시고, 완벽주의에 가까운 느낌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월~목요일 까지의 시험을 전부 합쳐서 금요일에 주간 쪽지시험을 자발적으로 치르시면 됩니다.

 

별거 아닌듯 하고 기본적이고 힘들어보이나요?

그래도 여러분, 세상에는 공짜가 없습니다.

단어를 잘 외워야 여러분이 시험을 볼 때 머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몸에서 나오는 단어 숙달법이 비로소 완성되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학원도 다니지 않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고3시절 3월~7월까지 공부하고 8월1일에 자격증 시험을 봐서

N2에 합격하였고, 청해는 만점입니다!

 

자격증 시험 전 공부법

 

수능 전에는 여러분 주로 뭐 하시나요? 학교에서 모의고사를 풀죠?

마찬가지로 자격증 시험 전에는 매일매일 모의고사 를 봐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반드시 오답 노트를 활성화 하고, 긴가민가 한 단어나 문장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되짚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의고사도 같은 년도, 같은 문제집의 모의고사가 아니라 다른 년도의 다른 문제집의 모의고사를 항상 준비하셔서 프린트 해두시고, 풀어두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제가 알려드린 공부법은 어디까지나 저의 기준에서 작성된 것이지, 사람마다 공부법이 제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느꼈을 때 가장 효율이 좋고 체력이 덜 들고 결과가 잘 나오는 결과를 스스로 찾아내시는게 중요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728x90